'간 청소'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죠? 유튜브에도 많이 나오고, 경험담도 여기저기서 들을 수 있잖아요.
그렇다면 간청소가 실제로 효과가 있을까요?
오늘은 그동안 논란이 되어왔던 간 청소에 대해 종지부를 찍어보고자 합니다.
해외에서 연구되어 논문으로 발표된 자료를 바탕으로 말씀드릴테니 믿어보세요~^^
결론부터 말하자면...
우리의 주변 환경에는 독소가 많지만, 우리 몸은 이런 독소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.
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내부 장기이며,
몸에서 500가지 이상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고, 그중 하나가 해독과 독소 중화입니다.
간이 해독을 담당하는 장기라고 하니,
간 청소를 통해 몸이 더 빨리 회복되거나,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.
이런 간 청소 제품들이 광고하는 바가 바로 그것이기도 합니다.
하지만 사실, 간 청소 제품에 돈을 쓰는 것은 시간 낭비일 가능성이 크며,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.
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이해되실거에요.
간청소에 대한 오해와 진실
오해 #1. 간 청소가 필요하다.
대부분의 간 청소 제품과 보충제는 인터넷 쇼핑으로도 구매할 수 있죠.
하지만 많은 경우 임상 시험을 거치지 않았고, 미국 식품의약국(FDA), 한국의 식약처에서도 규제하지 않습니다.
이 말은 간 청소가 실제로 효과가 있다는 증거가 전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
오히려 이 제품들이 체내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이 제품을 복용한다면 정말 신중해야 합니다.
※ 그렇다면 사실은? ☞ 일부 성분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.
- 밀크 시슬(엉겅퀴) : 밀크 시슬은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 때문에 잘 알려진 간 보충제입니다.
간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- 강황 : 강황은 염증을 일으키는 주요 분자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이는 간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위와 같은 보충제들에 대한 연구는 계속 진행 중이므로, 복용 전에 꼭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.
오해 #2. 간 청소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.
간 청소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.
실제로, 일부 연구에서는 특정 클렌징 다이어트가 체내 대사율을 낮춰 오히려 체중 감량을 방해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.
간 청소를 통해 체중이 줄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,
대부분의 경우 이는 단순히 체내 수분이 빠져나간 결과입니다.
이들이 다시 원래 식습관으로 돌아가면 체중은 금방 다시 늘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.
※ 그렇다면 사실은? ☞ 칼로리 섭취 및 소모, 식단조절이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.
사람이 체중을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데는 여러 요인이 있으며,
여기에는 칼로리 섭취량, 칼로리 소모량, 식단의 질, 유전적 요인 및 호르몬이 포함됩니다.
- 칼로리 섭취량 : 성인 여성의 권장 일일 칼로리 섭취량은 약 1,600 ~ 2,400칼로리이며,
성인 남성은 2,000 ~ 3,000칼로리입니다. 개인의 건강 상태에 맞춘 칼로리 섭취량은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칼로리 소모량 : 운동은 칼로리를 소모하고 체중을 줄이는 데 필수적입니다.
식단 변화만으로는 체중 감량이 오래 지속되지 않으며, 운동과 함께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.
- 식단의 질 : 칼로리 자체도 중요하지만, 낮은 칼로리 식단을 유지하면서 모든 칼로리를 가공식품에서 섭취한다면
여전히 체중을 줄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. 가공식품은 질이 낮습니다.
간 기능을 최적화하고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질 좋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.
오해 #3. 간 청소가 간 질환을 예방해준다.
현재 간 청소가 간 질환을 예방해준다는 증거는 없습니다.
간 질환에는 100가지 이상의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, 그 중 몇 가지 흔한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:
- A형, B형, C형 간염
- 알코올 관련 간 질환
- 비알코올성 간 질환
- 과도한 알코올 섭취, 비만, 특정 약물, 만성 C형 간염, 그리고 간 질환의 가족력
※ 그렇다면 사실은? ☞ 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다.
유전적 요인은 바꿀 수 없지만, 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을 통해 예방이 가능합니다.
- 알코올 섭취 제한 : 알코올은 간이 처리해야 하는 독소입니다. 과도한 양을 섭취하면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권장 섭취량은 여성의 경우 하루 한 잔, 65세 이하 남성의 경우 하루 두 잔입니다.
적당량의 음주 또는 금주가 간 질환을 예방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.
또한 아세트아미노펜(타이레놀) 복용 시에는 알코올을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- 간염 예방 접종 :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종류의 간염이 있습니다.
간염의 위험이 높은 경우, 간염 예방 접종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세요.
가장 좋은 방법은 이러한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자신을 보호하는 것입니다.
- 약물을 신중하게 선택 : 간은 약물을 처리해야 하므로, 처방약이든 비처방약이든 신중하게 선택하고,
대체 약물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세요.
- 주사 바늘을 조심 : 혈액은 특정 유형의 간염 바이러스를 운반하므로, 절대 주사 바늘을 공유하지 마세요.
만약 문신을 생각하신다면, 안전과 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샵을 선택해야 합니다.
- 화학 물질 조심 : 화학 물질과 독소는 피부를 통해 체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.
화학물질, 살충제, 살균제 또는 페인트를 다룰 때는 마스크, 장갑, 긴팔 상하의를 착용하세요.
- 건강한 체중 유지 : 비알코올성 간 질환은 비만과 2형 당뇨병 같은 대사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.
건강한 생활 습관을 통해 체중을 유지함으로써 이들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.
오해 #4. 간 청소가 이미 손상된 간을 회복할 수 있다.
현재 간 청소가 이미 손상된 간을 치료할 수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.
※ 그렇다면 사실은? ☞ 간은 제한적으로 스스로 재생할 수 있다.
피부나 다른 장기가 손상되면 흉터가 남는 것처럼, 간도 손상된 조직을 스스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.
간은 새로운 세포를 생성해 손상을 회복하려고 하지만, 이 과정에는 시간이 걸립니다.
만약 약물, 과도한 음주,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간에 지속적으로 손상을 주면 재생이 어렵고,
결국 간에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. 이 흉터는 되돌릴 수 없으며, 심각해지면 간경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결 론
간 청소 제품이나 보충제가 효과가 있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는 마케팅에 불과합니다.
건강에 대해 걱정이 된다면, 의사와 상담하여 안전하게 간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'질병 및 증상, 관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변비를 유발하고 악화시키는 음식 5가지 (75) | 2024.08.15 |
---|---|
음식 알레르기: 증상, 관련 음식, 관리 방법 (87) | 2024.08.14 |
말라리아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예방 후유증에 대한 모든 것 (67) | 2024.08.12 |
ADHD에 대한 모든것, 이해와 극복 방법 (70) | 2024.08.11 |
관절염에 피해야 할 음식 한방에 정리 (78) | 2024.08.10 |